티스토리 뷰

목차

반응형

노르웨이에는 명산이 수없이 많지만, 제가 다녀온 곳 기준으로 크게 노르웨이 본토, 로포텐제도, 스발바르제도에서 등산한 장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총 3회에 나누어서 포스팅 예정이며, 오늘은 우선 노르웨이 본토에서 방문한 4곳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1. 트롤퉁가(Trolltunga)

1) 위 치 : 노르웨이 베스트랜드 카운티(Vestland county)의 울렌스방 시(Ullensvang Municipality)에 위치

-. 주차장 기준으로 P2 & P3으로 구분되어 있으며, 일반적으로 P3에서 등산을 시작합니다.

-. P2 ~ P3 구간이 약 3~4km(왕복 7~8km)이고 가파른 도로길이라서 가능하면 P3 주차장 예약 후 P3부터 등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2) 가는 방법 (렌터카 기준)
    -. 트롤퉁가 등산을 위해서는 작은 마을인 오다(Odda)까지 이동이 필요하며, 일반적으로 베르겐(Bergen, 서부지역의 대도시)으로 항공편으로 들어와서 이동을 합니다. (오슬로 보다 가까움)

-. Bergen에서 Odda로 바로 갈 경우 구글맵기준으로 약 133km, 3시간 소요됩니다.

-. 추가로 Odda(오다) 마을에서 P2 쉐께달(Skjeggedal) 주차장까지 차로 약 20분~30분 소요됩니다.

3) 등산시간 (저는 약 9시간 걸렸고 일정/날씨/개인 체력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)

-. 등산날짜 : 2023년 5월 22일

-. 등산거리 : 10km (왕복 약 20km) / P3 주차장 출발기준

-. 등산방법 : 겨울시즌 가이드 투어 신청 (가이드 동반 Activity)

-. 소요시간 (08시 15분 출발 후 17시 30분에 하산완료)

→ 08시 15분에 등산을 시작해서 12시 50분에 트롤퉁가 정상에 도착했습니다. (약 4시간 35분 소요)
    → 이후 1시간 정도는 12시 50분 ~ 13시 45분까지 정상에서 사진촬영, 휴식, 식사 진행을 했습니다.
    → 13시 45분에 하산을 시작해서 17시 30분에 P3 주차장으로 하산 완료 하였습니다.
    → 최종적으로는 차로 P2로 이동 후 해산 하였습니다. (저는 가이드 투어로 가서 가이드 차량으로 P2 ~ P3 구간이동 하였습니다.)

4) 비용

-. 가이드투어 : 1,600 크로네(한화로 약 20만 원) 지불하였고, 투어 종류가 다양하며, 금액은 종류에 따라서 상이합니다.

-. 여름시즌에는 일반적으로 개별투어로 진행하고, 겨울시즌에는 가이드 동반으로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.

트롤퉁가 사진

트롤퉁가 관련 홈페이지

트롤퉁가 소개 홈페이지 트롤퉁가 투어 예약 트롤퉁가 호텔 예약

2. 베세겐(Besseggen)

1) 위 치 : Gjendesheim parkering, 2683 Tessanden, Norway (주차장 기준)

-. 주차장에 주차 후 등산을 위해서는 다시 Boat 선착장까지 이동이 필요합니다.

-. 주차장에서 Shuttle Bus 있어서 Boat 선착장까지 Bus로 이동합니다. (Bus 비용은 왕복 80 크로네, 현장 구매 가능)

-. 선착장에서 출발점인 "Memurubu"까지 Boat로 약 15~20분 소요됩니다.

-. 정리하면 우선 차량으로 주차장까지 이동 → 주차장에서 선착장까지 버스로 이동 → 선창장에서 Boat 타고 등산 출발장소로 이동

2) 가는 방법 (렌터카 기준)

-.  베세겐(Besseggen) 등산을 위해서는 수도인 오슬로에서 렌터카를 이용하여 출발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.

-. 오슬로 공항에서  출발할 경우 구글맵 기준으로 약 4시간(303km) 소요로 나옵니다.

(중간에 휴식/사진촬영등 하면 실제 시간을 더 걸리는 것으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.)

-. 보통 등산 전날 근처로 이동해서 1박 숙박 후 등산 하는 코스로 추천드립니다.

-. 그리고 등산시간을 고려하여 아침 첫 Boat로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3) 등산시간 (저는 약 6시간 걸렸고 일정/날씨/개인 체력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)

-. 등산날짜 : 2023년 7월 7일

-. 등산거리 : 14km (Memurubu 출발 → Gjendesheim 도착 기준, 출발과 도착 지점이 다릅니다.)

-. 등산방법 : 개별등산

-. 일반적으로 7~8시간(왕복기준) 코스이며, 중간에 경치 좋은 곳이 많아서 사진촬영 / 휴식 등 여유 있게 등산하거나 날씨가 안 좋을 경우 10시간 걸리는 분들도 계십니다.

-. 저는 휴식시간을 짧게 가져갔으나, 카메라도 성능 좋은 거 가져가셔서 좋은 경치 많이 담으시고 즐기시면서 등산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.

-. 등산 포인트별 소요시간 (제가 등산한 기준)

08시 출발 → 09시 2KM 지점 도착 → 09시 53분 4KM 도착 → 10시 50분 7KM 도착 → 12시 10분 9KM 도착 → 13시 20분 12KM 도착 → 14시 10분 하산완료

4) 비용

-. 주차비용 : 130 크로네 (약 16,000원) / 주차티켓 기계에서 뽑은 후 차량 앞에 주차티켓이 보이게 두셔야 됩니다.

-. 주차장에서 선착장까지의 Shuttle Bus 왕복 비용 80 크로네(약 10,000원, 약 5분 미만 소요, 걸어서 가셔도 됩니다.)

-. 선착장에서 등산 출발지점까지의 Boat 비용 (편도기준 : 220 크로네 / 약 26,000원)

베세겐 사진

베세겐 관련 홈페이지

베세겐 등산 소개 베세겐 보트예약 바로가기

3. Synshorn Via Ferrata 등반 (클라이밍 방식, 바위에 박힌 쇠 사다리 이용)

1) 위 치 : Bygdinstøga, Bygdinvegen 6970, 2953 Beitostølen, Norway  (주차장 기준)
    -. 베세겐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, 베세겐 주차장기준 차로 약 30분 정도 거리입니다.
    -. 베세겐 등산 하 실 때 일정 같이 검토하시면 좋습니다.
    2) 가는 방법 (렌터카 기준)
    -. 베세겐 주차장 기준 차로 20분 거리, 20KM에 위치
    3) 등반시간
    -. 등반날짜 : 2023년 7월 8일-. 등반시간 : 오전 09시 출발하여 오후 12시 40분 하산
    → 올라갈 때는 산 정면으로 클라이밍 방식으로 올라가고, 내려올 때는 뒷길로 걸어서 하산했습니다.
    -. 등반방법 : 가이드투어 (클라이밍 방식은 가이드 투어로만 가능합니다.)
    → 개별로 진행할 때는 뒤쪽으로 하이킹 길로 이동 가능 합니다.
    4) 비용 및 기타 사항
    -. 가이드투어 : 990 크로네(한화로 약 12만 원)
    -. 지급장비 : 안전모 및 하네스